[공지] [2025-1] 수강신청 관련 - 선수과목, 분반변경, 여석신청 등 N
No.223279410공지사항에 나와있는 내용에 대해 문의하는 전화가 많습니다.
문의 전에 본 공지사항 모두 숙지하신 후, 그래도 문의사항이 있을 시 연락 바랍니다.
* 학부사무실 방문 및 전화 가능 시간 : 10:00~17:00 (점심시간 : 12:00~13:00 제외)
* 모든 서류 양식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방문 전 ★미리 작성해오시기 바랍니다.★
(수강번호, 담당교수, 싸인 등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기재해오세요. 서류 안 가져올 경우 본인이 직접 뽑아서 다시 오셔야합니다.)
* 학부사무실 방문시 불필요한 대화는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교수님 연락처 및 메일은 전공소개-교수진소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수강신청에 대한 공지사항은 차후 공지 될 예정이니 학교홈페이지 및 전공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본 수강신청 기간 전에 분반변경 신청 및 여석 관련 요청을 하셔도 해드릴 수 있는 게 없습니다. 반드시 아래 공지를 숙지하시고 매뉴얼에 맞게 진행 부탁드립니다.
1. 수강신청 관련 일정
가. 수강지도 : ~ 1.20.(월), 교수님별 기간 상이하므로 반드시 공지사항 참고
나. 예비수강신청(수강꾸러미) : 1.21.(화) ~ 1.23.(목), 10:00 ~ 17:00
다. 수강신청 : 1.11.(화) ~ 1.13.(목)
라. 수강정정 : - 관련 공지사항 추후 안내
마. 수강취소 : - 관련 공지사항 추후 안내
2. 수강신청 가능 학점 / 수강세이브제
가. 수강신청 가능 학점
나. 수강세이브제 : https://hcms.yu.ac.kr/main/bachelor/save.do - 관련 공지사항 확인
다. 성적우수 : 수강신청 기준학점 이상 취득하고 실격과목(F)강좌 없이 평점평균 3.75 이상인 자
라. 학사경고 및 제적
- 학업성적이 평점평균 1.75미만 취득 자(실격과목 포함)
- 재학 중 학사경고 4회 부여시 제적처리
3. 선수과목해제신청서 (신청시기 : 수강꾸러미, 수강신청, 수강정정 전 혹은 기간 내)
*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 반드시 선수과목을 수강하고 후수과목을 수강하셔야합니다.
가. 컴퓨터공학과 선수과목 목록
* 마이크로프로세서'실습' 과목은 컴퓨터구조 선수과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나. 신청방법
: 신청은 수강꾸러미, 수강신청 전에 선수과목해제신청서를 다운받아 사전에 작성하신 후 후수과목 담당 교수님께 싸인을 받아서 학부사무실로 제출하시면됩니다.
학부사무실에서는 선수과목 '해제'만 가능합니다. 해제 후 학생 본인이 직접 수강꾸러미 혹은 수강신청 하셔야합니다.
아래 선수과목 해제 신청 불가 교과목으로 기재된 과목은 신청 불가합니다.
다. 선수과목 해제 신청 불가 교과목
1) 마이크로프로세서 - 후수과목 : 컴퓨터구조 과목에 대해서, 편입생또는 부복수생이라서는 해제 사유가 안됩니다.
그럼에도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컴퓨터구조 과목 담당 교수님인 곽종욱 교수님께 전화로 문의바랍니다 ( 810-3533, 메일 문의 x)
2) 자료구조 - 후수과목 : 알고리즘 과목에 대해서, 편입생또는 부복수생이라서는 해제 사유가 안됩니다.
3) 데이터통신 - 후수과목 : 컴퓨터네트워크 과목에 대해서, 편입생또는 부복수생이라서는 해제 사유가 안됩니다.
라. 예외 과목
1) 공학입문설계 - 후수과목 : 종합설계과제 과목에 대해서, ABEEK(공학인증) 이수하지 않는 학생에 한해 교수님 싸인 없이 학부사무실로 신청서 제출시 해제 가능
** ABEEK(공학인증) 이수 확인 방법 : 공지사항 참조(클릭)
4. 분반변경신청서 (신청시기 : 수강신청 및 수강정정 기간 내에만 가능)
(주의사항)
* 컴퓨터공학과 전공과목 한정. 교양과목 분반변경 불가
* 컴퓨터공학과 개설 교과목에 대한 분반기준은 컴퓨터공학과 학생에게만 해당됩니다.
* 매학기 분반 기준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강신청 전 반드시 본인 분반을 확인하시기바랍니다.
- 분반구하는 방법 : https://bit.ly/3FnFEZ9
* 수강학년이 다를 시 분반은 적용되지 않습니다.(ex. 2학년이 3학년 과목을 수강할 시 분반 적용 X)
* 분반 변경은 과목마다 해야합니다.
* 가능하면 학생 본인에게 배정된 반으로 수업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정해진 분반대로 들을 시 본인 학년의 시간표가 모두 겹치지 않게끔 배정되어 있습니다.
* 분반 변경하려는 과목의 여석이 없을 시 변경 불가합니다.
* 분반기준이 없는 경우 (시간표/수업계획서조회 탭 혹은 수강신청 화면에서 - 분반이 '공란'인 경우) 본인 분반과 상관없이 수강 가능.
가. 신청방법
1) 수강신청할때 분반변경할 과목(기존분반 과목)은 신청하지 않는다.
혹은 기존분반을 신청했다가, 신청서 제출과 동시에 수강취소한다. (과목명 동일 시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2) 본 수강신청기간에 [분반변경 승인원]을 작성하여 분반전 교수님, 분반후 교수님 싸인을 받아서 학부사무실로 제출한다. (직접 와야합니다.)
3) 학부사무실에서 대기 하시면 확인 후 여석이 있을시 분반변경 처리합니다.
(학생이 직접 신청 할 필요 없음. 여석이 있는 경우 신청서 제출과 동시에 처리됨)
**주의1**
여석이 남지 않아 해당 과목을 신청할 수 없을 경우 학부사무실에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주의2**
신청방법의 1)번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 > 동일과목 신청으로 분류되어 변경/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수강신청때 분반변경할 과목을 (분반변경전 반으로) 신청한 상태에서 학부사무실에 왔을 경우)
또한 [신청을 취소하고 다시 분반변경을 위해 학부사무실에 왔을 때 여석을 놓쳤다!] 이것 역시 본인 책임입니다.
**주의3**
여석이 없어서 분반변경이 되지 않은 학생이 여석희망수강신청서를 작성해 올 경우
=> 죄송하지만 학부사무실에서는 해드릴 수 없습니다.
이유: 물리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의 한계를 초과하여 불가능함.
ex) 컴퓨터가 50대인데, 51명의 학생이 수강 할 수 없습니다.
**주의4**
과목명/수강번호/담당교수/시간/분반/변경사유를 본인이 미리 확인하여 작성해오셔야 합니다.
하나라도 작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 작성 후 다시 오셔야 합니다. 이 때문에 다시 오셨을 때 여석이 없을 경우 처리해드릴 수 없으며, 학생 본인 책임입니다.
5. 여석희망수강신청서 (신청시기 : 수강신청 및 수강정정 기간 내에만 가능)
(주의사항)
* 여석은 담당교수님 권한으로 학부사무실에서 교수님의 허락없이 임의로 여석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하단의 [나. 여석 신청 불가 교과목 및 기타 안내사항] 이외에 여석관련 문의는 담당 교수님께 하시기 바랍니다.
* 부복수,타과여석 모두 동일하오니 아래공지를 잘 숙지 하신 후에 담당 교수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예비수강신청 기간에는 추가 여석 열리지 않습니다.(자과,부복수, 타과 모두 동일)
* 강의실, 실습실의 총허용인원 내에 여석이 남아있는 경우만 여석을 열 수 있습니다.
즉 강의실 당 물리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을 초과해서는 여석을 여는 게 불가능합니다 .
(ex . 컴퓨터가 50대인데, 51명의 학생이 수강 할 수 없습니다)
가. 신청방법
1) 본수강신청 기간에 여석이 없는 과목에 대해 여석희망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 과목 담당 교수님께 직접 확인 (싸인) 받으신 후 학부사무실로 제출 (하단의 여석 신청 불가 교과목은 신청 불가)
2) 학부사무실에서 여석을 여는 동시에, 수강신청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나. 여석 신청 불가 교과목 및 기타 안내사항
* 안내사항이 있는 교과목은 예비수강신청 이후 실시간으로 추가 및 수정될 예정
* 아래 공지된 교과목 이외의 교과목 여석에 대한 문의는 교수님께 문의하셔야합니다
* '추가 여석 불가'로 공지된 교과목에 대해서는 교수님께 문의하셔도 열어드릴 수 없습니다
* [부복수] 공지된 교과목 외 여석관련 모두 교수님께 문의, 자과나 타과여석이 남아 이를 부복수 여석으로 요청하는 경우 역시 교수님께 직접 문의하셔야합니다.
* 학부사무실 문의번호
학사 관련 : 810-2550 / ABEEK, 현장실습 관련 : 810-3858 / YCSC, 대학원 관련 : 810-4565
* 학부사무실 방문 가능 시간 : 10:00~17:00 (점심시간 : 12:00~13:00 제외)
* 모든 서류 양식은 첨부파일을 출력하여 방문 전 ★미리 작성해오시기 바랍니다.★ (수강번호, 담당교수, 싸인 등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기재해오세요)
* 학부사무실 방문시 불필요한 대화는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꼭 위 글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