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교과목안내
데이터베이스특론 (Issues in Database Systems)

본 강의에서는 다중 사용자중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요소인 트랜잭션 관리기법에 대해 설명한다. 트랜잭션이란 작업의 논리적인 단위로서 일반적으로 원자(Atomicity), 일관성 (Consistency), 고립성(Durability)의 3가지 속성을 갖는다. 이러한 트랜잭션의 속성을 만족하기 위해 여러 가지 트랜잭션 관리기법이 존재해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여러 가지 트랜잭션 관리 기법들을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의 분류 기준을 세 워 설명한다. 첫째는 동시에 액세스되는 데이터들의 일관성을 관리하기 위한 동시성 제어기법, 둘째는 트랜잭션 철회나 시스템의 고장이 발생했을 때 데이 터베이스의 일관성을 복구하는 회복기법, 마지막으 로 분산 트랜잭션을 관리하기 위한 완료 규약 및 중 복 처리기법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다양한 응용 분야를 지원하기 위해 개선된 트랜잭션 처리 모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알고리즘특론 (Advanced Algorih5ms)

자료구조의 간단한 소개로부터 복잡한 알고리즘의 분석과 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알고리즘의 복잡도, 간략화 방법, 각종 알고리즘의 분석 등을 학 습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과 프로그램 기 법과의 관련성을 제시하고 효과적으로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운영체제특론 (Advanced Operating System)

본 강의에서는 운영체제론을 이수한 대학원생을 대 상으로 현재까지 개발된 운영체제 중에서 가장 대표 적인 시스템인 Unix 운영체제에 대한 내부구조를 심도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침으로 써 수강생들은 학부과정에서 배운 개념적인 운영체 제의 이론들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며 동작하는가 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게 될 것이다. 본 강의에서 다 루게 될 주요내용으로는 Unix 운영체제의 핵심이 되는 Kernel의 기본구조, 버퍼 캐쉬 관리기법, 화일 의 내부 표현 양식 및 화일 시스템에 대한 시스템 호 출의 구현 양식, 프로세스의 표현 양식과 프로세스 의 생성, 스케줄링 및 제어에 관계된 몇 가지 알고리 즘, 메모리 관리기법과 디스크 I/O 시스템의 구조를 들 수 있다.

컴퓨터구조특론 (Special Topics on Computer Architecture)

학부과정의 컴퓨터구조 과목의 심화과정으로서 컴 퓨터 시스템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설계 기술을 성 능과 비용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세부 항목은 다음 과 같다.

  1.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과 비용
  2. 명령의 종류와 형식
  3.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의 기본 구성
  4. Pipeline의 원리와 Hazard 및 대책
  5. 기억 계층, Cache 기억, 가상기억
  6. 입출력 성능, 종류, Bus, Cpu와의 Interfacing
  7. 병렬컴퓨터 구조
컴퓨터네트워크특론 (Advanced Computer Networks)

컴퓨터네트워크, 특히 최첨단의 고속네트워크를 구 축하기 위한 설계 기술을 다룬다. 다루는 내용은, ATM통신망 설계기술, LAN설계 기술, 라우터 및 게이터웨이 구조, 무선 네트워크 기술, 통신망 구 축 및 관리 기술, 네트워크의 모니터링 및 네트워 크장치 관리 기술 등에 기반한 구체적 설계 기술을 다룬다.

프로그래밍언어특론 (Advanced Programming Languages)

프로그래밍언어는 컴퓨터공학의 각 분야의 학습, 연구 및 구현의 필수적인 도구로서, 본 강의에서는 프 로 그 래 밍 언 어 에 관 한 최 신 주 제 들 특 히 Abstraction, Overloading, Polymorphism, Abstract Data Type, Encapsulation, Information Hiding, Inheritence 등에 관해 심도 있게 다룬다.